안동시(시장 권영세)는 부패 없는 청렴 안동 구현 및 윤리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을 운영한다.
이번에 도입된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은 누구나 신분 노출 없이 금품·향응 수수나 부정청탁, 부당한 업무지시는 물론 공직자의 불친절이나 소극적인 업무처리까지 모두 제보할 수 있다. IP추적방지 등으로 익명성이 보장되고 보안이 강화된 외부 회사의 익명제보시스템업체와 위탁 계약하여 운영한다.
운영기간은 2월 7일 ~ 12월31일 까지이며, 시민들은 안동시 홈페이지에서, 직원들은 내부전산망을 통하여 신고서를 작성·제출한다. 제출된 신고서는 위탁업체에서 시 공보감사실로 실시간 전송되어 업무별 담당자가 내용을 조사해 처리하거나 감찰 정보로 활용하게 된다.
익명제보시스템은 시민, 시청 직원 등 누구나 신고가 가능하나, 단순 민원에 해당하거나, 대상 및 내용이 불명확한 경우, 근거 없는 비방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제보하여도 접수 및 처리가 불가할 수 있다.
방영진 공보감사실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부패행위에 대한 공무원과 시민의 감시기능이 강화돼 공직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사전예방 하는 등 공직자의 청렴 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업무부서/공보감사실 조사팀 054-840-5052)
김승진 기자(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