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소방서는 지난 15일부터 오는 9월 9일까지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을 위한 모집을 추진 중에 있다고 전했다.
다중이용업소의 화재예방과 관계자 자율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장려하고자 추진 중인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의 기본 요건으로는 공표일 기준(2022. 11. 9.) 최근 3년간 해당 영업장의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의 위반사실이 없어야 하며, 종업원을 대상으로 소방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후 그 기록을 보관하는 등 요건에 충족해야 한다.
선발 과정으로는 1차 법령 위반과 소방교육 실시여부 확인을 위한 서류심사, 2차 다중이용업소의 관리실태 확인을 위한 현장방문의 과정을 거치며, 2022년 11월 9일 최종 선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에 따른 혜택은 해당 영업장 출입구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 부착, 소방안전교육 1회 면제, 소방특별조사 2년간 면제, 화재배상책임보험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 방법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 [별지 제19호서식]’을 작성 후 안동소방서로 방문, 우편, 전자메일(kjb6906@korea.kr) 등의 방법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 문의처 : 054-850-6643)
심학수 안동소방서장은 “평소 다중이용업소의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관리를 충실히 이행한 영업장에서는 이번 기회에 꼭 신청해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인정을 받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승진 기자(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