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서선초등학교는 전교생(58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1일(목), 4월 28일(목) 양일 간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 공간 체험교육의 일환으로 안동 플레이방 월드에서 2022학년도 작은학교 자유학구제 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현장 체험학습 사전답사를 통해 학생들의 이동 동선, 프로그램 내용 등을 점검하여 안전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이 되도록 했다. 그리고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팀을 나눠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4월 21일(목)에는 1, 2, 6학년 학생들이 참가하였고 4월 28일(목)에는 3, 4, 5학년 학생들이 참가했다.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2022학년도 학교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지난 현장체험학습에서 활동시간이 부족하여 아쉬웠다는 의견이 많아 이번 현장체험학습에서는 최대한 학생 활동시간을 보장했다.
체험활동을 시작하기 전 안전교육을 한 뒤 봄 현장체험을 본격적으로 진행했다. 서선초등학교 전교생은 새로운 문화공간에서 질서와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참여했다.
체험에 참여한 6학년 김00 학생은 “오늘 친구와 함께 플레이방에서 재미있게 놀았어요. 우리학교가 참 좋아요.” 라며 소감을 말했다.
서선초등학교는 코로나19로 학생 체험활동에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도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 학년 군 단위로 밀집도를 최소화하는 노력에 작은학교 자유학구제 예산 지원을 투입하여 학교로 찾아오는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선초등학교 손선자 교장은 “학생들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작은학교 자유학구제 봄 현장체험학습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서선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참된 삶의 힘을 키울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생님과 학생들을 격려했다.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