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 주왕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설정욱)는 국민들과 함께하는 국립공원 안전 수호대 『솔붕이 가디언즈』*를 모집한다.
솔붕이 가디언즈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크고 작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자 마련된 국민참여형 안전관리 프로그램이다.
주왕산국립공원 탐방 계획을 가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안동소방서, 경북산악구조대, 청송군 자율방재단, 포스코 자원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서포터즈가 활동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주왕산을 자유롭게 탐방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 탐방객 대상 탐방로 및 주요 거점시설 안내,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상태 점검, 탐방로 환경 정화 및 상태 점검 등 다양한 현장 활동을 직접 수행하면 된다.
※ 접수 방법: 인터넷 누리집 “국립공원자원봉사(https://volunteer.knps.or.kr)” 접속 – 회원가입 – 봉사활동신청 – 주왕산 – “솔붕이가디언즈” 선택과 전화 054–870–5322로 신청 가능하며 당일 현장에서도 접수 가능
아울러, 솔붕이 가디언즈에게는 활동용 모자, 암 밴드 및 응급구조키트, 간식 등이 지급되며, 활동 실적에 따라 명예 휘장(배지) 및 자원봉사 시간 점수를 부여한다.
※ 명예 휘장(배지)는 활동 누적 횟수에 따라 동장(10회), 은장(30회), 금장(50회)을 제공
설정욱 주왕산국립공원사무소 소장은 “국민참여형 안전관리를 실현하고자 시행하는 솔붕이 가디언즈 프로그램을 통해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들이 보다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국립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노력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앞으로 솔붕이 가디언즈의 활약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솔붕이 가디언즈
→ 공원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서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종을 나타내는 주왕산국립공원의 깃대종 “솔부엉이”와 영어 수호자의 뜻을 가진 가디언즈(Guardians)의 합성어로 주왕산을 지키는 수호자들이라는 의미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