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소방본부는 펌프차, 화학차의 기능별 작동 방법 교육을 통한 전문운용자 확보를 위해 지난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소방장비관리센터에서 도내 펌프차·화학차 담당자 등 70명을 대상으로 소방차량 운용능력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현장 안전사고 예방수칙 습득과 펌프차·특수차량의 작동원리 이해, 운용자의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소수 인원만을 대상으로 심도 있게 실시했다.
중점 교육내용은 △소화약제(폼, 분말, CO2 등) 시스템 원리 △소방차 구성 요소별 작동원리와 기능 이해, 조작 실습 △소방펌프를 이용한 중계방수 활용방안과 신속하고 중단 없는 소방용수 확보방안 등이다.
특히, 이번 소방차량 심화과정 교육에서는 자체 제작한 교육용 분말 소화장치와 청정소화약제 교보재를 활용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앞으로도 소방장비관리센터에서는 소방차량 운용자들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영팔 경북소방본부장 “소방공무원 인력 확충에 따른 교육수요 증가에 발맞춰 소방관들에 대한 교육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라며, “어떤 재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현장대응을 할 수 있도록 소방차량 운용자에 대한 교육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