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임태섭(남선·임하·강남) 의원은 지난 27일 열린 제24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강남동 성장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임 의원은 “의정활동의 제1과제로 혁신하는 도시를 목표로 삼고 주거환경 개선에 힘썼다”라며, “강남초를 중심으로 가중되는 있는 주차난 해결을 위해 운동장 밑 지하 주차장 조성안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나 현실화는 데까지 이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주도의 학교복합시설사업 및 우리시와 교육청이 연계하여 추진중인 2024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주목하게 되었다”라며 “요원하게만 느껴졌던 운동장 내 주차장 조성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강남초 운동장 내 주차장 마련은 예산을 절감하고, 안심 통학에 따른 교육환경 개선 및 지역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조성으로 정주 여건이 개선되어 강남동 도심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임태섭 의원은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고 강남동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이자 열쇠가 되었다”라며, “안동시와 안동시교육지원청, 강남초등학교를 비롯한 모든 주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강남동 성장판을 열어 주시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제246회 안동시의회(임시회) 5분 자유발언(전문)
≪강남초 학교복합시설 사업은 강남동 성장판을 열어 줄 열쇠다!≫
남선면, 임하면, 강남동 지역구 임태섭 의원입니다.
오늘 본의원은 강남초 학교복합시설 사업은 강남동 성장판을 열어 줄 열쇠다! 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강남동은 참 매력적인 곳입니다.
낙동강을 품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법원, 검찰청 등 각종 관광서, 한전으로 대표되는 공공기관과 공장 등이 밀집되어 있고,
강남초등학교와 강남어린이도서관으로 대표되는 어린이 시설 시민운동장과 최근에 준공한 반다비체육관까지!
일자리가 풍부하고 교육·문화·체육시설을 갖춘 다양성과 역동성이 느껴지는 매력적인 곳이 바로 강남동입니다.
2024년 1월 기준 4,356세대, 인구수 10,444명, 세대당 인구수는 2.4명으로 안동시에서 세대당 인구수가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이는 가족 분화 등 1인 가구가 증가하는 현 상황에 비춰 볼 때
가정 친화적이며 아이 키우기 좋은 곳임을 방증하는 유의미한 통계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청신도시를 비롯한 옥동지구 개발이 우선시 되면서 도심의 중심은 점점 서쪽으로 옮겨가고 있고, 원도심 공동화와 더불어 강남동의 잠재적인 성장동력 부재는 우리 지역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나마 원도심은 상권 활성화 등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각종 시책으로 재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지만,
강남동은 원도심 도시재생이라는 가치 창출과도 구분되며,
신도시가 갖는 고도 성장 분위기와도 결이 달라 상대적으로 도심 활력을 잃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심 활력을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가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상 주차를 할 수 없게 되면서 강남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가중되고 있는 주차난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랜 숙원 과제로 문제해결을 위해 본의원이 초선 시절부터 도 교육청 교육감을 비롯한 학교장과 여러번 면담을 실시하고, 부지를 물색해 보았으며,
더 나아가 부지 매입비도 줄일 수 있고 정문이 경사로에 위치해 진입로 확보도 용이한 운동장 밑 지하 주차장 조성안도 구체적으로 제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현실화하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마침 이를 해결해 주기 위한 묘책으로,본 의원은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하는 교육·돌봄·문화·체육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교육부 주도의 학교복합시설 사업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부터 시작된 학교복합시설 사업은 공모를 통해 사업 첫해 39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총 사업비는 7,500억원 수준으로 주차장, 체육관, 돌봄센터, 평생교육시설을 설치하는 데 투입되었습니다.
실제 도내 인근 지자체인 구미시, 포항시, 영양군은 2023년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주차장을 비롯한 돌봄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지자체·교육청의 재정부담을 더욱 줄여주고 사업의 효율성 및 품질 제고를 위해 문체부, 행안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신속히 추진한다고 하니,
지역 현안을 누구보다 고민해 온 본의원으로서는 학교 운동장 내 지하 주차장 건립이라는 숙원사업을 성사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듯하여 무척이나 기쁘고 반갑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우리시도 교육청과 연계하여 강남초등학교 운동장 지하 주차장 건립을 골자로 한“2024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응원하는 마음으로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공모사업의 준비에서부터 선정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고, 행정절차 등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요원하게만 느껴졌던 운동장 내 주차장 조성사업이 가시화된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 할 것입니다.
학교복합화 사업을 통해 주차장을 조성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토지 매입비가 수반되는 일반 주차장과는 달리 학교 운동장 지하 주차장은 토지 이용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교육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지역 현안으로 떠오른 주택가 주차난 해소는 물론 학교 주변 불법 주정차 근절로 안심 통학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셋째! 정주 여건이 개선됩니다.
주차장뿐만 아니라 인조잔디 운동장, 맞이방, 돌봄시설, 북카페, 평생학습시설 등 지역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의정활동의 제 1 과제로 “혁신하는 도시”를 목표로 삼고, 주거 환경 개선에 힘써 왔습니다.
실제 지난 민선 7기 강남동 공영주차장 건립 계획이 있었지만 부지 확보 문제로 아쉽게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문을 두드린 결과 교육부 주도의 학교복합시설 사업이라는 기회가 다가왔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고,
강남동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이자 열쇠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애정이 담긴 것은 점점 빛이 나고,
애정이 없는 것은 그 생명력을 점점 잃어 간다고 합니다.
안동시와 안동시교육지원청, 강남초등학교를 비롯한 모든 주체가 애정을 듬뿍 담아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강남초등학교 학교복합시설 사업에 생명의 빛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