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16일을 기억하는가?
바로 사회적으로 공분을 샀던 경복궁 담벼락 낙서 사건이 발생한 날이다. 최초 범인을 검거하고 보니 10대 청소년이었고, 그들이 낙서한 내용은 놀랍게도 ‘불법 영상 공유 사이트 주소였다.
도대체 불법영상공유사이트가 청소년도박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내 자녀도 불법 도박에 노출 된 것은 아닌지 관심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웹툰이나 드라마, 영화를 공짜로 볼 수 있는 불법OTT·웹툰 사이트에 접속하면 그 보다 더 화려한 것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바로 수많은 불법 도박 배너 광고이다.
우연히 들어갔다가 호기심에 도박 배너를 클릭하는 순간 도박사이트로 연결된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불법 도박사이트들은 성인인증 없이 이름, 전화번호, 계좌정보 등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가입을 할 수 있어 누구든지 쉽게 도박을 접할 수 있다.
경찰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도박에 유인되는 경로는 친구·지인의 권유(67.6%)가 가장 많았고, 온라인상 도박광고(18.9%), 금전적 욕심이나 호기심(13.5%)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일상생활에 녹아든 청소년들은 불법영상공유사이트 이외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내 불법 도박 광고가 많아지면서 온라인 도박의 유혹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나도 모르는 순간 중독이 되고 끝내 헤어나오지 못하는 도박 중독 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청소년 불법 도박 문제가 더욱 심각한 이유는 도박 중독에 그치는 것이 아닌 2차 범죄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시작하다가 베팅하는 액수가 점점 커지게 되고,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부모님 몰래 불법 사채를 사용하여 산더미처럼 불어난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사기, 절도,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 가담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가정·학교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최근 자녀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평소보다 많이 사용하지 않는지, 용돈을 자주 요구하거나 친구들에게 돈을 자주 빌리는 행동을 하는지, 돈이나 도박과 관련된 문자들이 많이 발견되는지 등 도박 징후가 관찰된다면 차분하게 자녀와 대화를 나누고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이 온라인 불법 도박에 휩쓸리지 않도록 도박의 종류, 위험성, 법적인 책임 등 체계적인 예방 교육을 통하여 도박 중독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만약 도박 징후 증상이 감지된다면 신속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경찰에서도 학교전담경찰관(SPO)를 중심으로 도박·마약 등 중독성 범죄에 대한 예방 교육 및 청소년도박 징후 체크리스트와 도박 방지·대응법 등 자료를 학생과 학부모 상대로 홍보하고, 또한 전문기관 연계를 통한 치료 및 상담을 병행할 계획이다.
청소년이 없으면 도박사이트가 안돌아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불법 온라인 도박은 이미 청소년들의 일상 깊숙이 침투해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중독의 길로 접어드는 중일 수도 있다.
평범한 소년에서 소년범이 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의 많은 구성원이 도박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부터가 청소년도박 문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TK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