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의 예일메디텍고등학교(교장 배재환) 여학생기숙사(2024.12.27. 준공)가 2025년 패시브 건축대상(비주거부문)을 수상했다.
기존의 학교 건물과 달리 학교 교육시설 최초로 패시브 공법을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 극대화로 냉난방 에너지 비용을 저감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했다. 특별히 최소한의 설비로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생활에 필요한 신선한 공기를 알맞은 온도로 공급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환경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뿐만아니라 건축물의 물리적 하자를 방지하였으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학교 건축물을 구현하게 되었다.
이번 예일메디텍고등학교의 새로운 시도는 미래 학교 교육시설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지난 2026년 2월 5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5 코리아 빌드위크 행사로 진행된 시상식에서
배재환 교장은 “학생들의 건강을 고려하고 동시에 친환경적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패시브 건축공법에 관심을 가지고 오랜 검토와 연구 끝에 이룬 결과라 생각한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활동과 교육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더 좋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일메디텍고등학교는 2028학년도부터 패시브건축관련 인재양성을 위한 제로에너지 건축과 개설을 준비 중이다.
현재 예일메디텍고등학교는 여학생 기숙사 시설 체험, 패시브 공법 관련 연수 및 다양한 건축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여러 학교 관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문의 054 858 8051)
김승진 기자 tkonnews@naver.com